Latest News
AMCHAM News
  • [Yellow Envelope Bill] 주한 美상의 ‘노란봉투법, 경주 APEC 부정적 영향’ 경고 2025.07.30
  • Download
  • 주한 美상의노란봉투법, 경주 APEC 부정적 영향경고


     

    동아일보 이원주 기자 - 주한미국상공회의소(암참) 더불어민주당이 주도하고 있는 노란봉투법(노동조합 노동관계조정법 2, 3 개정안) 대해 명확한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나섰다. 외국계 경제단체로는 주한유럽상공회의소(ECCK) 이어 번째다. 한국에 투자한 해외 기업 단체에서 잇따라 우려를 제기하면서 개정으로 한국의 기업 환경에 대한 인식이 악화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암참은 30 발표한 입장문을 통해해당 법안이 처음 발의되었을 때도 반대 입장을 표명한 있다국내 8 경제단체가 발표한 공동 성명에 전적으로 공감한다 밝혔다.

     

    특히 암참은 노란봉투법 처리가 올해 10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있다고 경고하고 나섰다. 제임스 암참 회장은 “APEC 한국이 혁신과 경제 정책 측면에서 리더십을 보여줄 있는 매우 중요한 무대라면서 같은 시점에 해당 법안이 ( 세계에) 어떤 시그널을 있는지 고민할 필요가 있다 강조했다. 회장은 이어유연한 노동 환경은 한국이 아태 지역 비즈니스 허브로서 경쟁력을 강화하는 핵심적인 요소라며이번 법안이 현재 형태로 시행될 경우 향후 한국에 대한 미국 기업들의 투자 의사에도 영향을 있다 말했다.

     

    이날 국내 산업계도 공동으로 기자회견을 열어 노란봉투법 개정을 중지하라고 촉구했다. 한국경영자총협회와 주요 산업 업종별 단체는 공동 성명을 내고노란봉투법은 기업이 급변하는 산업 환경에 대처하기 어렵게 만들어 글로벌 시장 경쟁력을 상실케 이라며그로 인한 피해는 결국 근로자들과 미래 세대에게 돌아가게 된다 밝혔다.

     

    출처: https://www.donga.com/news/Economy/article/all/20250731/13210304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