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merican Chamber of Commerce in Korea
  • Your Partner in Business Since 1953
close
close

Login

home> >

AMCHAM Korea

[Digital Innovation Forum 2023] '암참 디지털 혁신 포럼' 개최…"AI가 디지털 전환 촉진할 것"

2023.05.16

'암참 디지털 혁신 포럼' 개최…"AI 디지털 전환 촉진할 "



 

한국경제 황정수 기자 - 주한미국상공회의소(암참)이 15일 오후 서울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호텔에서 ‘2023 암참 디지털 혁신 포럼’을 개최했다. 주제는 '생성형 AI의 산업별 활용과 대중화'다. 오픈 AI가 지난해 말 공개한 생성형 AI 서비스 챗GPT가 전 세계적 화두로 떠오른 영향이 크다.  

 

포럼 참석자들은 생성형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정보기술(IT)산업의 혁신적인 기술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뤘다. 제프리 존스 암참 미래의동반자재단 이사장은 개회사에서 "AI는 오늘날 디지털 전환과 기업의 성장을 촉진하는 핵심 기술 중 하나"라며 "포럼이 빠르게 진화하고 있는 인공지능의 모습과 기술적 역량을 탐구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민의힘 간사인 박성중 의원은 축사를 통해 "정부와 기업, 주한 외국 공관 관계자 등이 협력하여 AI 인력양성과 연구개발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며 "글로벌 IT 기업들과의 협력도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앤드류 헤럽 주한미국대사관 경제공사참사관도 현장에 참석해 축사를 전하고 디지털 분야에의 한·미 양국 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진철 광주경제자유구역청장은 '광주, 인공지능(AI) 융합 산업의 중심지'를 주제로 발표했다. 김 청장은 AI 융복합, 미래모빌리티, 스마트에너지 등 광주의 매력적인 투자환경에 관해 설명했다. 광주경자청은 AI융복합‧미래모빌리티‧스마트에너지 등 광주의 매력적인 투자환경을 홍보하여 참가기업과 관계자들의 관심을 모았다.  

 

산업계 발표 세션의 첫 번째 연사로 나선 크리스 하워드 아마존웹서비시스(AWS) 아시아태평양(APAC) 인공지능·머신러닝 기술 총괄은 '생성형 AI를 활용한 비즈니스 혁신'을 주제로 AI, 머신러닝(ML) 서비스를 배포하는 방법에 대한 모범 사례 등을 공유했다.  

 

이지은 한국IBM 최고기술책임자(CTO)는 '디지털 전환을 위한 AI 기술과 디지털 플랫폼'을 주제로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 플랫폼인 '왓슨X' 등을 소개했다. 이 CTO는 "파운데이션 모델의 개발로 기업용 AI는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해졌다"며 "왓슨X는 AI 전환을 원하는 기업에 맞춤형 기능을 지원하는 기능에 특화돼있다"고 말했다.  

 

정태현 김앤장 법률사무소 외국 변호사는 'AI에 대한 적절한 균형을 찾기 위한 규제와 촉진의 필요성'를 주제로 발표했다. 정 변호사는 "AI 기술 발전·혁신과 규제 사이에서 적절한 균형점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후 암참의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위원회 의장을 맡은 김성수 데이터크런치 글로벌 대표이사(한양대학교 국제학부 교수)가 좌장을 맡아 패널토론을 진행했다. 패널로는 문광진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지능정보사회정책센터 부연구위원, 크리스 하워드 아마존웹서비스(AWS) APAC AI·머신러닝 기술총괄, 정태현 김앤장 법률사무소 외국변호사, 유민승 비즈니스캔버스 총괄이 패널로 참여했다. '생성형 AI의 산업적 활용과 확산에 따른 정책 제안' 을 주제로 논의를 이어갔다.  

 

출처: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305155490i